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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힌국어 교원 2급 과제 2023. 5. 18. 22:46
외국어로서의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 국내에 위치한 외국인 지원센터와 같은 무료 교육기관에서 한국어를 교수할 때 기관 요인과 학습자 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는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검토하여 서술해 보십시오.
1. 서론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은 짧은 역사에 비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한국어 교육과 관련하여 국가와 사회적 환경 및 세계적 환경 변화에도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실제 교육 현장에서 탄력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한국어 교육 능력의 제고가 필요하다. 즉, 다양해지는 한국어 교육환경에 대해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국제사회에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넓어지면서 사용자 수에 따라 한국어 순위가 세계 13위를 차지할 정도로 사용인구수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한국어 보급이 우리나라 경제 교류 및 외교 관계, 상호 무역과같이 직접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경제적인 지위 상승과 더불어 국제 사회에 한국을 알리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어 교육 확대와 함께 학습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는데 있어 한국어 교육에 대해 국가 사회적 인식의 확대와 함께 이에 맞는 양질의 교육을 위해 전문성을 갖춰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한국어 무료 교육기관에서 한국어의 교수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관 요인과 학습자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실태
외국인 신분이라는 점과 이들의 자녀가 한국인으로서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것 등의 이유로 이민자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한글 교실, 한국 문화 이해, 취업 지원 등의 지원 정책을 펴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한국어 교육 및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사회 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의 한국어 교육 정책과 방향을 살펴보면, ‘언어와 문화 장벽 해소를 통한 사회 통합 기여, 사회적 귀속감 및 다문화 감수성 증대’를 목표로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한국어 능력 교육,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한국문화 관련 교육,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한국 사회의 법과 제도에 대한 이해 교육, 컴퓨터 및 정보화 능력 교육, 직업 교육, 한국 문화 구성원 및 다문화구성원의 상호 이해와 인식 증진을 위한 다문화 이해 교육이 정책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대학과 산하기관 및 개인 규모에서 새행되는 곳도 있고 부분적으로 소수의 인터넷으로도 시행되고 있다. 또 소수 기업의 요청으로 기업과 국가에서 지원하여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무료로는 전국의 시, 도에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소규모의 지원센터가 있는데 지역도서관이나 문화센터가 대표적인 기관에 해당한다.
학습자 대상도 대학에서는 주로 학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을 하고 있고, 국내 국가 기관에서 무료 교육의 대상은 주로 이주노동자나 결혼이민자들이 대부분이다. 또 해외의 세종문화학당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2) 긍정적인 측면
외국인 지원센터와 같은 무료교육기관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체계화된 강사들을 선발하고 이들을 토대로 학습자들에게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진행해줄 수 있다. 특히 수업이 진행되는 데서 오는 부담감, 한국생활에 대한 불안 등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관은 기관마다 전문성의 차이나 이용 가능한 인적, 물리적 자원의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교육과정을 최대한 많이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원하기만 하면 무료로 최대한 많이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다.
교육과정 설계에 학습자 요인으로서 긍정적인 면은 무료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개인적 배경이나 기대 및 선호하는 학습 양식 등의 조사를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무료 기관이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학습자들이 기관을 많이 찾을 것이고 그들에게 설문조사 및 서면조사 등으로 정보를 수집하면 방대한 분량을 확보할 수 있다. 또 교육과정이 학습자 요인을 충분히 고려해서 개발될 수 있다.
3) 부정적인 측면
국내 기관에서 무료로 시행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은 주로 국가적 차원외 전국 소규모의 교육기관이다. 그러므로 학습의 규모는 차이는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적은 규모일 수밖에 없다. 실제로 읍 단위의 작은 도서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은 참여 인원이 10명이 넘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전반적인 교육의 커리큘럼이 잡혀있지 않고 요구분석이 반영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
국가기관에서 시행하지만 재정 반영의 난제로 인하여 자질을 갖춘 교사가 많이 지원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정규대학을 거친 보통 4~5일 10시간씩 한 달에 백 만원 이하의 교통비 정도로 지급되는 곳에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발전을 위하여 꾸준한 교육부의 지원이 필요하며 평균적인 사례 부분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학습자 요인에 있어서 단점은 무료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동기부여가 크지 않은 점이다. 노동자는 노동시간을 마치고 다시 한국어 교육을 한다는 부담감이 있고, 결혼이민자는 가사의 노동에서 쉼의 개념이 더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초중고급의 학습자가 동시학습의 학습진도에 대한 참여도와 자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학습진도에 어려움이 있다. 더불어 교육에 참여하는 외국인들이 수업에 대해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하는 존재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의존적인 존재로 인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업 과정에서 상호작용하거나 상호존중 및 신뢰하는 비형식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오히려 교사의 역량이나 계획에 따라 일방적인 교육으로 인해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개인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으로 인해 오히려 교육 동기가 사라지거나 흥미를 잃을 수 있다.
3. 결론
한국어 교육은 특히 학습자가 언어 및 사회적 배경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 활동이 가능할 수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고 볼 수 있다. 한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활동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을 통해 학습의 의미를 찾아간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한국어 교육을 포함한 모든 언어 교육은 교사의 주도에 의해 일방적인 수업의 형태보다 학습자들 간의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습득한 내용을 타인에게 전달하거나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결 과를 낳을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관 요인과 학습자 요인에 대해 살펴본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 학습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관 요인보다 학습자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기관별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방식 및 교육과정도 학습자의 동기부여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 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학습을 받는 사람은 학습자로써 학습자의 동기부여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부여되어있는지 그리고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욕구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또한 결혼이주 외국인과 이주노동자 간 차이도 극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자의 요인에 의해 학습의 결과 등에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을통해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다방면적으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기관요인과 학습자 요인 모두 한국어 학습에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토대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쉽게 익히고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긍정적인 측면은 더 발전시키고 미흡한 부분은 개선하여 더 나은 한국어 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고문헌
1)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공편,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 아카넷, 2014년
2) 안용준(202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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