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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습득론힌국어 교원 2급 과제 2023. 5. 18. 22:49
외국어습득론-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 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서론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은 영어를 비롯해 제2외국어 역시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으므로 한국어 교사가 되기를 지망하는 많은 이들 역시 제2언어를 학습할 때 오류를 범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어 교사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가 겪는 고충과 혼란을 이해하고 오류 교정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론부터 먼저 말하자면, 필자는 외국어 학습에 있어 오류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논리적으로 주장하기 위해 가장 먼저 오류의 정의란 무엇인지를 살필 것이다. 다음으로, 오류의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각각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그 후에는 오류 분석이 갖는 장단점을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오류가 중요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 후에 결론을 통해 글을 맺고자 한다.
2. 오류의 정의
오류는 중간언어 개념과 자주 혼용된다. 중간언어의 정의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간언어란 외국어 학습자가 목표 언어의 정확한 형태의 언어 체계로 접근하는 과정에서 설정한 특수한 언어체계인 ‘근사체계(approximative system)’이라 할 수 있다. 다르게 설명하면, 중간언어는 외국어 학습자가 사용하는 ‘불완전한 상태’의 목표 언어로 정의될 수 있는데 이때 언급된 ‘불완전한 상태’가 지칭하는 것이 바로 오류이다.
중간언어 개념이 오류와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학계에서 혼용되는 것과 별개로, 오류(error)는 실수(mistake)는 차이가 뚜렷한 상이한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둘을 혼동하는 경우 역시 빈번하게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오류는 규칙성을 띄며, 틀린 언어 지식으로 인해 발생한다. 반면 실수는 언어 수행에서의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착오로 인해 발생한다는 점에서 두 개념은 차이가 있다. 또한, 실수의 경우 학습자 스스로가 의지를 갖고 더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자가 교정되기 쉽지만, 오류는 자가 교정이 어렵고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큰 차이가 있다.
3. 오류의 특징
이 장에서는 오류가 갖는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필 것이다. 김정은(2003)은 오류와 중간언어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는데, 이 글에서 오류에 대한 연구가 중간언어 연구라는 이름 하에 행해졌음을 분명하게 지적하고 있다. 또한 다른 다수의 연구에서도 오류와 중간언어는 계속해서 혼용되는 양상을 보였으므로 이 장에서는 김정은의 글에서 나타난 중간언어의 특징을 오류의 특징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보려 한다. 김정은은 중간언어(오류)의 특징을 다음 다섯 가지로 제시했다. 바로 독자성, 체계성, 보편성, 변화성, 그리고 안정성이 그것이다. 각각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첫째, 독자성은 제2언어 학습자들이 만들어 가는 중간언어가 모국어에 근거한 것도 아니며 목표어에 근거한 것도 아님을 시사한다. Selinker(1972)는 제2언어 습득자는 일종의 창조적이면서도 복합적인 절차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지 모국어의 전이 절차나 목표어에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님을 주장하였다.
둘째, 체계성은 외국어 학습자가 경험하는 중간언어적 단계는 무질서하거나 임의적인 것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조직적임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셋째, 보편성은 Chomsky가 주장한 특징으로 제2언어 학습자들의 학습 환경이나 모국어와 상관 없이 이들이 유사한 절차와 과정에 의해 언어를 습득하게 됨을 드러낸다.
넷째, 변화성은 변이성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중간언어의 양상이 학습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학습자들이 목표어 체계의 수용 가능한 표현과 그렇지 않은 표현 사이에서 오락가락하는 변이를 보인다. 변화성은 중간언어가 완전하지 않은 유동적 상태에 있는 언어체계임을 드러낸다.
마지막으로 안정성은 화석화 현상이라고도 지칭되는데, 이는 틀린 언어 형태가 비교적 영구적으로 학습자의 제2언어 능력의 일부분으로 고착화되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변이성을 상실한 경우를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은 학습자가 불완전한 중간언어를 사용해서도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화석화 현상에 머무르지 않고 비교적 완전한 수준의 제2언어 체계를 습득할 수 있을 때까지 변화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야 한다.
4. 오류 분석의 장단점
그렇다면 외국어 학습자의 오류 혹은 중간언어에 주목하는 것은 어떠한 유용성이 있을까? 오류 분석의 가장 주요한 장점은 오류가 학습자의 언어 습득 체계를 알려주는 지표로 기능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상의 난점 극복과 학습 효율의 극대화를 도모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제2언어 습득에 있어서 오류는 학습자가 현재 목표어에 얼마나 접근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일견 부정적으로 여겨지는 오류를 학습의 수단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오류 분석의 주요 단점으로는 오류와 중간어는 체계성과 보편성 이외에도 변이성 또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그 체계를 명확히 밝히기 어려운 점을 들 수 있다. 이에 더하여 학습자가 오류 및 중간언어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회피 전략을 사용하기도 하므로 파악 자체도 쉽지 않은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5. 오류의 중요성
오류의 중요성은 4장에서 다룬 오류 활용의 장점과 일맥상통한다. 이 장에서는 오류의 중요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들을 보다 자세하게 제시할 것이다. 첫째, 학습자들이 산출하는 오류에 주목할 때 외국어 교육의 발전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한국어로 범위를 조금 좁혀서 생각해봐도 이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두지 않은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그러므로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오류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교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이 설계될 때 비로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교육 현장에서 오류에 대한 대처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가 학습자의 화석화를 방지하고 학습 의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이다. 오류는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학습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도 있지만 방치되거나 반대로 과도한 교정이 가해지면 학습자는 학습 의욕을 잃기 쉽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자의 오류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학습자들이 자주 보이는 오류 패턴 또한 파악하여 신중한 태도와 적절한 교육 방법을 활용해서 오류 교정을 도와야 한다. 교사가 위와 같은 역할을 무리 없이 소화하기 위해서는 오류에 관심을 기울이고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6. 결론
앞서 이 글은 오류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오류는 왜 외국어 학습에서 중요한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필자 역시 한국어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한 사람으로서 미래에 교사가 된다면 어떻게 학습자들의 오류에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 이번 글을 통해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사의 역할은 언어구조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잘못된 오류로 인해 화석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것까지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오류는 학습자 스스로의 힘만으로는 극복하기 힘든 측면이 있는 만큼, 지금부터 오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자의 시각에서 출발하여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난점을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 장준영(2020), 외국어 습득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 H.Douglas Brown(2008), 외국어 학습‧교수의 원리, Longman
- Marysia Johnson(2011), 외국어 습득 원리의 이해, 한국문화사
[논문]
- 김정은. (2003). 한국어교육에서의 중간언어와 오류 분석. 한국어 교육,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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