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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 한국어능력평가론힌국어 교원 2급 과제 2023. 5. 18. 20:40
외국어로서 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 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지 설명해봅시다.
1. 서론
언어를 습득함에 있어서 문법이나 어휘 등의 언어구조적인 요소를 학습하는 것의 중요성은 충분히 강조되고 있지만,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갖추는 것의 필요성은 여전히 경시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언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그 언어권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관념이 점차 확산됨에 따라 한국어 교육에서도 학습자가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효과적으로 배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교사가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인식이 생겨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한국어 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지 살펴보려 한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범주로서 어떠한 기능 및 역할을 담당하는지에 대해 논할 것이다. 다음으로, 한국어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한국어 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를 교사가 어떠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통해 지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논한 학자로는 첫째 Hymes(1972)를 들 수 있을 것이다. Hymes는 언어의 실제적 사용을 강조한 학자이며, 의사소통 능력을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며 특정 맥락 안에서 상호 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의는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규칙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요인을 포함한 언어 능력으로 서술한 것으로써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한 해석으로 볼 수 있다. Canale과 Swine(1980)은 Hymes의 의사소통 능력 모형을 확장하여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요소를 언어 체계의 사용과 관련된 것, 의사소통에 대한 기능적 양상과 관련된 것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전자는 문법적 능력과 담화적 능력이 해당하고, 후자에는 사회언어학적 능력과 전략적 능력이 해당된다. 문법적 능력은 언어학적 구조를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발화를 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하고, 담화적 능력은 형태적 결합과 내용적 일관성을 갖춘 발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이 글에서 특별히 집중하여 다루고자 하는 능력인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사회적 맥락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발화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능력은 언어 수행 시 발생하는 오류와 불완전성을 해소하기 위한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전략을 의미한다. Canale과 Swine의 연구를 통해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보다 넓은 범주 속에서 어떻게 다른 능력들과 연관되어 있으며,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이제 사회언어학적 능력에 보다 집중하여 이 능력이 한국어 교육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추구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앞서서 Canale과 Swine이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맥락과 상황에 맞게 발화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 것을 살펴보았는데, Bachman(1991)은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공손함, 격식, 은유, 문화적 측면과 관련되어 있다고 말하며 한층 더 구체적으로 정의하였다. 사회언어학적 능력에 대한 Bachman의 이러한 견해는 한국어 교육에서도 유효하게 적용된다. 이를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이 네 가지의 언어 기술별 담화능력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위의 네 가지 언어 기술은 담화 이해 능력과 담화 구성 능력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듣기와 읽기가 전자에 해당하며, 말하기와 쓰기가 후자에 해당한다. 먼저 담화 이해 능력부터 살펴보자면, 듣기는 한국어의 높임법 체계, 휴지, 억양 등의 어조, 특수한 표현, 문화적 내용, 의사소통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사회언어학적 능력으로 제시하고 있다. 읽기에서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으로 문장 종결형의 기능과 의미, 높임법 체계, 그리고 상황과 기능에 맞는 텍스트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담화 구성 능력을 살펴보면 말하기에서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상황에 맞는 어법과 기능에 맞는 언어를 알맞게 사용하는 것, 경어법, 관용표현, 그리고 축약어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역량을 뜻한다. 또 쓰기에서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으로 경어법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사회문화적 기능을 활용하고, 일상적 글쓰기를 비롯한 기능적 글쓰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하였다.
한국어 교육 과정에서 위와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추구되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에게 어떠한 교육 방안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해당 언어권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관습 등을 얼마나 이해했는가와 직접적으로 결부된다고 볼 수 있다. 필자는 이러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키우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름 아닌 ‘현장 체험 학습’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의 핵심을 체험 활동에 두고 수준별로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가. 초급 학습자의 경우
초급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목표는 한국 문화를 무리 없이 이해하는 것이다. 그래서 학습자들을 한국민속촌이나 전통가옥(한옥), 전통시장 체험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자연스럽게 학습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한국민속촌에서 한국인 도우미(초급학습자의 경우 도우미의 도움이 필요함)와 학습자들이 함께 민속놀이(윷놀이, 널뛰기, 활쏘기 등)를 직접 체험하면서 그 속에 담겨 있는 한국문화의 특징과 가치관, 사상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조금씩 스며들 듯이 익혀 나갈 수 있게 한다. 또한 전통시장을 탐방하면서 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가며 전통음식(떡볶이, 비빔밥 등)을 직접 주문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과정에서 상황에 맞는 어법과 기능에 맞는 언어를 알맞게 사용하는 법, 경어법, 관용표현, 축약어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나. 중급학습자의 경우
중급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목표는 한국 문화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정보를 찾고 이를 소개할 수 있는 능력과 공공장소(은행, 우체국 등)와 업무환경에서 발생하는 사무를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그래서 현장체험 학습 장소에 가기 전에 모둠 활동이나 과제(사전에 은행에서 통장 개설하기, 우체국에서 소포 부치기는 방법 안내)를 통해 통장을 개설하고 직접 소포도 보내보는 활동을 조별(2~3명씩)로 수행하게 한다. 활동을 수행한 후 소감문을 작성해서 발표하게 함으로 잘한 점에 대해 칭찬해 주고 실수에 대해서는 너그럽게 이해해 줌으로 자신감을 가지도록 한다.
다. 고급학습자의 경우
고급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목표는 전문분야의 업무 수행과 경제, 정치 등의 분야를 소재로 한 토론능력 그리고 한국문화를 타인에게 알리고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그래서 학습자가 대학생이라면 자신의 전공, 경제, 정치 등의 분야와 관련된 장소를 먼저 직접 탐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주제를 정해 모둠별로 찬성과 반대를 나누어 토론 활동을 함으로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기르게 할 것이다. 활동을 하기 전에 토론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실제 토론 영상을 시청하게 함으로 토론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토론이 끝난 후 토론의 내용을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여 발표하게 한다. 이와 같은 활동(주제 관련 장소 직접 탐방, 토론,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을 통해 한국인들의 삶의 태도를 익히고 발표와 토론과 관련된 문화에 대한 지식을 생생한 체험을 통해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끝으로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을 할 때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이 필요하고 언어의 4가지 기능(쓰기, 읽기, 듣기, 말하기)을 통합한 체험학습교육을 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3. 결론
지금까지 네 가지 언어 기술별 담화 능력이 추구하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제 한국어 교육 과정에서 초급, 중급, 고급 각각의 단계에서 목표로 하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먼저 초급에서 목표로 하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핵심은 한국 문화를 무리 없이 이해하는 것이다. 자세히 말하면, 한국인의 기본적인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을 이해함으로써 단순한 사회활동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모국 문화와 상이한 한국의 문화의 독특한 양상을 거부감 없이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일상 생활 속에서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문화적인 내용을 언어 학습의 주제와 연계해서 교수함으로써 계발될 수 있다.
다음으로, 중급에서 목표로 하는 사회문화적 능력은 초급에서 목표로 하는 것보다 비교적 실제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중급 단계에서는 한국 문화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정보를 찾고 이를 소개할 수 있는 능력과, 공공장소와 업무환경에서 발생하는 사무를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사회언어학적 능력으로 꼽고 있다. 또한 전화 통화나 뉴스 보도, 안내 방송 등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일상을 주제로 한 작문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등을 아울러 목표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고급에서는 중급 수준에서 한 발 더 나아가서 전문 분야의 업무 수행과 경제, 정치 등의 분야를 소재로 한 토론 능력, 그리고 한국의 문화를 타인에게 알리고 안내까지 할 수 있는 역량을 사회언어학적 능력으로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강승혜 외(2006),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박정미(2017),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소연(202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진제희(2003), 사회언어학적 및 전략적 말하기 능력 배양을 위한 담화분석 방법의 적용. 한국어 교육, 14(1), 299-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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