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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한국사회
    힌국어 교원 2급 과제 2023. 5. 18. 22:52

    현대 한국사회의 정보화로 인한 사회적 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보세요.

    1.서론

    한 나라의 역사는 흔히 특수하고 개별적인 것으로 인식되지만 , 실은 모든 나라의 역사가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전개되어왔기 때문에 보편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 한국의 역사 또한 예외가 아닌데 , 우리 민족 고유의 특수적인 문화를 발전시킨 동시에 주변국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세계사의 거시적인 흐름 속에서 발전해왔다 . 본론에서는 한국의 역사 속에 이어져 내려온 세계사적 보편성에 해당하는 사례와 우리 민족 고유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다섯 가지를 제시하려 한다 . 그리고 결론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역사가 차지하는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서 고찰해보려 한다 .

     

    2. 본론

    1) 세계사적 보편성에 해당하는 사례

    (1) 선사시대의 전개 과정

    선사시대는 여러 지역에서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의 단계로 전개되었다 . 이 과정을 거치면서 정착 생활 , 농사 , 신분제 사회의 형성 등 공통적인 특징이 나타났고 , 한반도에서도 같은 흐름을 거쳐 인류의 생활 방식이 변화했다 . 각 시기 별로 나타난 도구들 역시 유사한 자연물을 활용하여 제작된 점 또한 선사시대에 이루어진 발전이 지역을 막론하고 보편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2) 남성 중심 사회의 형성

    아주 소수의 경우를 제외하면 대다수 나라의 역사 속에서 , 아주 긴 시간 동안 남성이 사회적 권력을 독점해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 어느 국가의 역사를 막론하고 , 여성이 왕이었던 경우는 매우 소수에 해당하며 남성이 왕조의 핵심 역할을 담당했고 왕을 도와 국정 운영에 참여한 이들의 절대 다수 역시 남성이었다 . 여성의 사회 진출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20 세기 후반부터 시작되었으며 그전까지 정치 , 사회 , 경제적 영역에서 남성의 권리만이 제도적으로 보장되었다 . 한국에서는 특유의 엄격한 유교 문화와 사상이 팽배했는데 이는 여성의 자유를 제한하고 정절과 복종을 강요하는 등 여성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를 낳았다 .

    (3) 불교와 천주교의 수용

    현대에도 불교와 천주교는 세계적인 종교로서 많은 나라에 보급되어 많은 수의 신도를 형성하고 있다 . 두 종교는 발상지에서 부흥하는데 그치지 않고 세계적으로 뻗어나갔는데 , 한국 역시 불교와 천주교를 모두 수용하였다 . 불교의 경우 많은 문화적 영향을 받아온 중국으로부터 비교적 자연스럽게 수용되었다 . 천주교의 경우 조선 후기에 일어난 신유박해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탄압에도 불구하고 결국 평등을 내세운 교리가 많은 민중에게 공감을 얻어 널리 확산되었다 .

    (4) 왕정과 신분제의 붕괴

    근현대 시대 이전에는 대다수 나라에서 왕정이 존재했다 . 뿐만 아니라 신분제 역시 청동기 시대 이래로 지속되었다 . 그러나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자유와 평등의 가치가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전세계로 점진적으로 퍼져나갔다 . 한국의 역사에도 구한말에 동학농민운동을 통해 민중의 자유를 향한 갈망이 표출되었고 , 비록 성공하지는 못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신분제가 붕괴되었고 왕정 역시 폐지되었다 .

    (5) 독재 정권의 등장

    세계 여러 나라들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근대화와 민주화를 경험하였다 . 그중에서 식민 지배를 받은 경험이 있는 나라들 중 다수가 민주주의가 제도적으로 채택된 이후에도 독재 정권을 경험하였다 . 대만 , 싱가포르 , 중국 , 리비아 , 이집트 등 많은 사례가 있다 . 한국 또한 독재 정권을 경험하였는데 이승만 , 박정희 . 전두환 대통령 집권 시기에 독재를 겪었고 , 이에 대항한 국민들에 대한 심각한 탄압의 역사를 갖고 있다 .

    2)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

    (1) 충과 효를 중시하는 도덕관

    충과 효를 핵심 가치로 삼는 도덕관은 한국 특유의 유교 문화에 기인한다 .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가인 공자가 주창한 유교를 수용한 국가는 많지만 , 조선은 종주국인 중국보다 유교를 더 오랜 시간 동안 국가의 통치 이념으로 삼았고 , 이는 개별 민중의 가치관에도 깊숙이 자리 잡아 여러 세대를 걸쳐 조선왕조가 몰락한 지 백 년이 넘은 현재까지도 재생산되고 있다 .

    (2) 한글의 창제

    우리나라는 중국과 활발히 교류하며 많은 문화적 영향을 받았는데 , 중국의 문자인 한자 역시 수용하여 사용하였다 . 조선 초기에 세종대왕이 애민 정신에 입각해 우리 고유의 문자 한글을 창제하였고 조선시대까지는 그 위상이 한문에 비해 낮았지만 언문이라는 이름으로 지속적으로 사용되었다 . 현대에 들어서는 한글이 공식적인 문자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고 그 우수성과 독창성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 문화가 발달한 타국의 문자를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다가 민족 고유의 문자를 새로 창제한 것은 매우 특수하고 주목할 만한 사례라 할 수 있다 .

    (3) 한의 정서

    한국의 역사를 살펴보면 매우 많은 나라들에게 침략을 당한 것을 알 수 있다 . 한나라 , 수나라 , 당나라 , 원나라 , 청나라 등 중국의 직간접적인 간섭과 침략을 경험했으며 일본은 임진왜란을 일으켰을 뿐 아니라 삼십 여 년 동안 악랄한 식민 지배를 가하였다 . 이러한 침략의 역사 때문에 우리 민족은 한의 정서를 가지게 되었으며 , 이는 다수 문학 작품이나 민요 등에 잘 반영되어 있다 .

    (4) 상부상조의 정신

    상부상조의 정신은 품앗이와 두레 등의 서로 도와 주고 도움을 받는 풍습에서 잘 나타난다 . 농업이 국가의 근간이었던 조선시대에 품앗이와 두레는 활발하게 행해졌다 . 품앗이와 두레는 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모내기 등 대량의 노동력을 요하는 일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고안된 풍습 으로 한국인 고유의  ‘정 (情 )’과 상부상조의 정신을 반영한다 .

    (5) 구국 정신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면 나라가 위기를 맞았을 때마다 사회 지도자 계층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일반 민중이 나섰음을 알 수 있다 . 이는 임진왜란 중 행주대첩 때 평민 부녀자들이 적을 퇴치하는 데 기여한 것 , 외세가 침략할 때 평민들이 자발적으로 의병이 되어 저항한 것 , 그리고 현대에 들어서는 국민 다수가 금 모으기 운동에 참여하여 국가 부채를 갚기 위해 노력한 것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

     

    3. 결론

    한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 그러므로 한국어에 정통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문화를 잘 이해해야 하는데 , 한 나라의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 바로 역사이다 . 그러므로 한국사는 한국어 교사와 학습자 모두에게 중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사는 올바른 역사관을 갖고 문화우월적인 태도를 지양하며 한국의 역사를 필요시에 왜곡 없이 객관적인 태도로 전달해야 한다 . 한국어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번 과제를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편과 특수의 관점에서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고 , 교사가 되었을 때 역사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되었다 .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보편성을 가진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려줌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고 , 한국 특유의 고유한 문화도 아울러 전달함으로써 한국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교사로 성장하고 싶다는 포부를 이번 과제를 통해 가지게 되었다 .

    참고문헌

     

    <웹사이트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2022.06.07.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16972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2022.06.07.

    http://encykorea.aks.ac.kr/Contents/SearchNavi?keyword=%ED%92%88%EC%95%97%EC%9D%B4&ridx=0&tot=1441

    <단행본 >

    김민규 (2020), 한국사의 이해 , 진흥원격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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