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국어 교원 2급 과제

외국어로서의 문법교육론

글울림 2023. 5. 18. 22:41

외국어로서의 문법교육론:다음 문법 항목 중 하나를 골라 문법 교육 내용(의미 형태 담화 관련표현 등)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는데)

 

1. 서론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조사와 어미 교육이 특히 강조되는 이유가 다른 언어에서는 어휘로 나타내는 것들을 한국어에서는 조사나 어미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어 연결어미는 그 수가 많고, 문법적인 양상도 복잡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학습하면서 어려움을 느끼는 문법 요소 중 하나이다.

한국어 연결어미 중에서 ‘-는데는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데 한국어 모어 화자들은 이러한‘-는데의 미묘한 의미 차이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 학습자들이 이러한 의미 차이를 정확하게 구분해 내기란 쉽지 않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수업에서도 ‘-는데의 차이를 모두 가르쳐 주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러한 문제를 고려하여 연결어미‘-는데의미 정보, 형태 정보, 담화 정보, 관련 표현을 살피고자 한다.

 

2.본론

() 의미 정보

배경이나 상황 제시를 나타내는 연결어미.

(동사나 형용사, ‘이다, 아니다에 붙어) 뒤 절의 사실에 대해 앞 절이 배경이 되거 나 상관되는 상황이 됨을 나타낸다.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찍는데 눈을 감아 버렸어요.

뒤 절에서 서술하거나 질문하거나 시키거나 제안하기에 앞서서 관련 배경이나 상 황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한다.

)인사동에 갔는데 한국의 전통 물건이 많이 있었어요.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낸다.

 )어제는 추웠는데 오늘은 따듯하네요.

이유원인

)심심한데 같이 영화를 보러 갈래요?

() 형태 정보

동사 어간 끝음절의 받침 유무에 관계없이 ‘-는데를 쓴다. , ‘받침으로 끝날 때는 이 탈락한다.

()- + -는데 먹는데 - + -는데 읽는데

- + -는데 잡는데 - + -는데 남는데

- + -는데 가는데 - + -는데 쓰는데

기다리- + -는데 기다리는데 공부하- + -는데 공부하는데

- + -는데 사는데 - + -는데 미는데* ‘있다, 없다는 동사와 마찬가지로 ‘-는데가 결합한다.

형용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있으면 ‘-은데를 쓴다.

()- + -은데 좋은데 - + -은데 높은데

- + -은데 작은데 - + -은데 많은데

- + -은데 낮은데 - + -은데 넓은데

형용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없거나 받침으로 끝나면 ‘-ㄴ데를 쓴다. , ‘받침으로 끝날 때는 이 탈락한다.

()- + -ㄴ데 큰데 - + -ㄴ데 싼데

아프- + -ㄴ데 아픈데 바쁘- + -ㄴ데 바쁜데

- + -ㄴ데 먼데 힘들- + -ㄴ데 힘든데* ‘-는데는 동사, 형용사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며, 특히 어간이 받침으로 끝나는 경우는 다른 받침과 달리 이 탈락한다.

이다, 아니다‘-ㄴ데를 쓴다. , ‘이다앞의 명사에 받침이 없으면 주로 명사+-ㄴ데라고 쓴다.

()책이- + -ㄴ데 책인데 가방이- + -ㄴ데 가방인데

사과이- + -ㄴ데 사과인데/사관데 의자이- + -ㄴ데 의자인데/의잔데

지우개이- + -ㄴ데 지우개인데/지우갠데 아니- + -ㄴ데 아닌데* ‘N+-ㄴ데는 격식적인 문어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다.

있다, 없다는 형용사이지만, 동사와 같이 ‘-는데를 붙여 사용한다.

()- + -는데 있는데 없- + -는데 없는데

재미있- + -는데 재미있는데 맛없- + -는데 맛없는데

불규칙

-() 김치가 매운데 먹어 볼래요?

빨갛-() 얼굴이 빨간데 감기에 걸린 거 아니에요?

()담화 정보

주로 질문이나 요청, 제안, 명령을 하기 전에 그 이유나 근거를 말할 때 사용한다.

() 건강도 좋지 않은데 오늘은 밖에 나가지 말고 쉬세요.

비가 많이 오는데 지하철을 타고 갑시다.

오늘 제 생일인데 저희 집에 놀러 오세요.

답답한데 밖으로 나갑시다.

* 이때 뒤 절에는 주로 명령문이나 청유문을 쓴다.

‘-는데야와 같은 의미로, 어떤 상태나 행동을 강조하는 뜻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무리 화를 내도 듣지 않는데 어쩌겠어요. 여자 친구가 부탁하는데 어떻게 해요. 당연히 도와줘야지. 방법이 없는데 어쩌겠어요. 무조건 싫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겠어요.

* 이때 앞 절의 내용은 말하는 사람이 판단할 때 바람직하지 않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뒤 절에는 주로 어쩌겠느냐, 어떻게 하느냐같은 표현을 사용한다.

다시 말하다, 다시 설명하다, 거듭 덧붙이다등과 결합하여 ‘-거니와와 같은 의미로 앞의 사실과 상관되는 내용을 다시 한 번 말함을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하는데 아무쪼록 최선을 다해 주세요.

다시 설명하는데 이것은 정말 중요한 규칙입니다.

거듭 덧붙이는데 내일은 절대로 늦게 오면 안 됩니다.

() 관련 표현 : ‘-는데 관련 표현 ‘-’ -으니까

질문, 요청, 제안, 명령을 하기 위한 이유나 근거를 나타낸다.

() 비가 오는데 오늘은 집에서 쉽시다.

비가 오오늘은 집에서 쉽시다.

이유나 근거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배경 설명을 통해 듣는 사람이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한다. ‘-으니까보다 더 완곡하게 권유할 때 사용한다.

() 날씨가 좋은데 공원에 갑시다.

(공원에 가자고 하는 권유를 꺼낸 배경을 설명함.)

앞 절의 내용이 뒤 절의 제안이나 명령의 직접적인 이유로 사용된다.

() 날씨가 좋으니까 공원에 갑시다.

(공원에 가자고 하는 이유를 직접적으로 표현함.)

·‘-‘-는데는 모두 이유나 근거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제안의 의미나 근거를 나타낼 때 ‘-는데‘-보다는 주관적으로 강한 주장을 나타내는 의미가 적어 더 부드럽게 느껴진다.

 

3. 결론

한국어는 명사나 동사의 어간 같은 실질형태소에 조사, 어미와 같은 문법형태소가 결합하여 문장을 구성하는 첨가어에 속한다. 한국어의 조사와 어미는 그 의미와 기능이 다양하고 문장 구성성분들의 관계를 나타내거나 문장의 담화적 특징을 규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문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어 연결어미 중에서 ‘-는데는 한국인들의 실제 담화에서 매우 높은 빈도로 사용되고,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는 어미이기 때문에 교수자, 학습자에게 주목받는 형태이다. 이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한국어 교육과 관련하여 국가와 사회적 환경 및 세계적 환경 변화에도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실제 교육 현장에서 탄력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한국어 교육 능력의 제고가 필요하다.

 

4. 참고문헌

1) 한국어로서의 문법교육론-진흥원격평생교육원,

2)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