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2) : ‘듣기’와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이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과 함께 서술해보세요.
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 : ‘듣기’와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이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과 함께 서술해보세요.
Ⅰ. 서론
듣기란 실제로 음성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기 전에 듣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순간부터 시작해 들은 후에 음성언어를 의미로 전환시켜 이해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즉 듣기는 청자가 능동적인 태도로 입력되는 음성 정보를 목적에 따라 자신의 이해 과정 안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모어로서의 듣기 능력은 모든 평범한 어린이들이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을 통해 발달시키는 능력이며 이러한 과정은 어린이의 인지적 발달과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모어의 청자는 태어나면서부터 수동적인 듣기를 통해 듣기 능력을 발달시켜 왔다면 제2언어 학습에 있어 청자는 아무리 많은 노력을 해도 듣기 이해의 장벽이 쉽게 허물어지지 않는다.
언어 습득과 관련된 많은 연구에서 입증하고 있는 바와 같이 듣기 능력은 언어의 네 가지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가장 먼저 습득되는 능력이다. 따라서 듣기 능력은 다른 언어 능력의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외국어 교육의 전통적 방법론에서 듣기는 말하기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여겨져 독자적인 교육 방법이나 자료가 개발되지 못하고 있어서 언어교육에 관심이 있는 필자로서도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그리고 실제 상황과 가장 흡사한 듣기 교육을 하려면 교육 자료를 녹음한 후 교실에서 들을 수 있도록 물리적인 환경이 마련되어야 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그 동안 실제 교육 현장에서 듣기 수업을 효율적으로 하기에는 많은 제한(제약)이 있어서 듣기 교육이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그러나 듣기는 말하기와 함께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구성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이에 필자는 듣기와 다른 영역과의 연관성을 통해, 영역 간에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듣기는 음성 언어인 매개 언어와 이해 과정이라는 정보 처리 과징에서 수반되는 활동이다. 이 듣기 행위에서는 단수 청자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화자도 행위를 참여하게 된다. 이러한 듣기는 일방적으로는 청자가 화자의 말을 듣는 전달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며 창자가 대화 참여자로서 다시 화자가 되는 상호작용적 상황을 듣기 상황이라 한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외국어 교육에서는 상호작용적 상황에서의 듣기를 더욱 중요시한다.
이와 같은 듣기를 정의 내리자면, 청자가 화자로부터 음성언어를 매개로 하여 정보를 전달 받고 이를 이해하여 처리하는 과정 혹은 청자가 의사소통에서 음성적으로 입력되는 정보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재구성하는 일련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1. 듣기와 읽기
가. 듣기와 읽기의 유사성
정보 처리 과정이라는 측면에서 이해 기능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하향식, 상향식, 상호과정식의 정보 처리 과정의 적용이 모두 가능하가 즉 듣기 전-중-후 활동과 읽기 전-중-후 활동의 활용 유형이 유사하다.
나. 듣기와 읽기의 관련성
모국어 교육에서의 듣기와 말하기는 읽기 교육보다 선행한다. 떠 듣기 능력이 뛰어난 학습자는 보통 읽기 능력이 높고 등기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는 읽기 능력도 부족하다.
외국어 교육에서의 듣기와 읽기의 관련성에 대한 인식은 모국어와 유사하며 특정 기능의 집중 교육 여부에 따랄 관련성에 차이가 날 수 있다.
2. 듣기와 쓰기
가. 듣기와 읽기의 유사성
다른 기능과의 관련성보다 유사성을 찾기 어렵다.
3. 듣기와 말하기
4. 듣기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
Ⅲ. 결론
듣기 교육의 중요성
언어 기능 4가지를 듣기와 관련하여 살펴보자면 듣기와 말하기는 음성 언어라는 공통점이 있다. 언어 교육에 있어서‘들을 수 없으면 말할 수 없다’라는 말처럼 듣기와 말하기는 뗄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듣기와 읽기는 이해영역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듣기를 통해 만들어진 이해 능력은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듣기는 청자의 필요에 따라 내용을 선별하여 듣는 적극적인 활동이며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듣기는 일정한 이해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듣기 영역이 갖는 특성을 고려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듣기 교육과 관련된 언어학적 능력에 대해 살펴보자면 문법적 능력은 발음, 어휘, 문장구조, 문법규칙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하고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대한 이해나 담화 상황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게 한다.